리뷰

원형 AP가 더 작아졌다, 부착형 와이파이 증폭기 ‘아이피타임 Ring-mini’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8-03 14:31:45

    아이피타임의 공유기는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디자인을 지녔다. 무광 화이트 컬러의 네모난 공유기에 길쭉한 안테나면 아주 높은 확률로 아이피타임의 공유기다. 깔끔한 디자인이기에 집 안 어느 곳에 배치해도 별로 신경 쓰이지 않는다.

    그런데 공유기가 눈에 띄지 않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회의실, 레스토랑, 호텔, 카페 등의 장소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아이피타임은 다양한 공유기 라인업을 선보이기에 이런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다.

    정답은 Ring 시리즈의 공유기다. 해당 시리즈는 원형 디자인의 무선 AP다. 또한 PoE 표준을 지원해 랜선으로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덕분에 미관을 해치지 않고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은 그런 Ring 시리즈로 작고 귀여운 무선 AP '링미니(Ring-mini)'를 선보였다.

    ■ AC1200 무선 미니 AP 등장

    ipTIME Ring-mini(이하 Ring-mini)는 PoE를 지원하는 무선 AP다. 속도는 AC1200(2.4GHz 2Tx-2Rx 300Mbps, 5GHz 2Tx-2Rx 867Mbps)를 지원한다. 벽이나 천장에 설치할 수 있었던 원형 AP ipTIME Ring-A8(이하 Ring-A8)의 크기를 줄인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주요 특징은 지름이 14.4cm, 높이 2.8cm로 크기가 작아 어느 장소에 설치해도 잘 어울린다는 점이다. 또한 상위 모델 Ring-A8의 AC2600(2.4GHz 4Tx-4Rx 800Mbps, 5GHz 4Tx-4Rx 1733Mbps)보다는 속도가 느리다. 하지만 가격이 그만큼 더 저렴해져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볼 수 있다.

    ▲ 리얼텍의 최신 기가비트 SoC인 RTL8197F CPU를 채택했다

    성능은 어떨까? Ring-mini는 리얼텍 RTL8197F CPU(1GHz), DDR2 128MB 메모리가 내장됐다. 참고로 상위 모델인 Ring-A8은 미디어텍 MT7621 듀얼코어 CPU, DDR3 128MB 메모리가 내장됐다. 즉 CPU와 메모리 속도 정도가 차이난다. 그래도 DDR2 128MB면 동시 접속자 수를 상당히 많이 유지할 수 있다.

    ▲ 제품 구성품으로 브라켓 2종, 설치 나사, 랜 케이블과 랜 커플러, DC젠더, 설명서가 포함된다

    ■ PoE 표준을 지원해 다양한 무선 환경을 구현한다

    디자인은 Ring 시리즈답게 원형 디자인이다. 안테나가 내장된 제품으로 성능은 외장 안테나 제품 대비 80% 수준의 무선 거리를 제공하면서 아주 깔끔하다. 함께 제공되는 브라켓 2종(대형, 소형)과 나사를 이용해 벽이나 천장에 고정할 수 있다.

    ▲ 회의실 설치 예시 이미지

    즉 회의실, 레스토랑, 호텔, 카페 등의 다양한 장소에서 미관을 해치지 않고 설치해 둘 수 있다. 색상 또한 아이피타임의 무광 화이트 컬러라 무난하다.

    원형 제품인만큼 랜포트는 제품 밑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랜포트는 양방향 2000Mbps(2G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즉 기가비트 인터넷 공유기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이게 아니다. 해당 랜포트는 PoE 표준을 지원한다.

    ▲ DC 전원이 아닌 랜선 연결(PoE)만으로도 작동이 가능하다

    즉 Ring-mini는 IEEE 802.3at/af의 PoE 표준으로 PoE 장비(PoE 스위칭 허브, PoE 인젝터)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평범한 UTP 케이블(랜선)으로 이더넷 신호 전송과 동시에 전원 공급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를 통해 벽이나 천정 등에 설치할 때 UTP 케이블만 사용하면 되기에 전력 설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아이피타임은 PoE 스위칭 허브와 PoE 인젝터를 모두 갖춰뒀다. PoE 스위칭 허브는 ipTIME PoE8000(8포트 스위칭허브), PoE 인젝터는 ipTIME PoE 인젝터-GIGA(최대 1000Mbps) 정도를 대표적인 제품으로 들 수 있다. PoE 스위칭 허브의 경우 해당 모델 이외에도 5~24포트 사이의 제품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므로 상황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 전원 스위치는 제품 측면에 있다

    마지막으로는 PoE 전원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DC 전원을 사용하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상태는 제품 전면의 LED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온오프 스위치는 제품 측면에 있어 전원 차단도 쉬운 편이다. 발열은 제품 하단에 넓게 퍼진 통풍구를 통해 배출된다.

    ▲ 전면 화이트 LED 인디케이터로 작동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 MU-MIMO와 Easy Mesh 지원

    802.11ac 공유기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술은 MU-MIMO 기술다. MU-MIMO는 여러 대의 디바이스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앤다. Ring-mini도 이를 지원한다. 즉 Ring-mini에 MU-MIMO를 지원하는 다수의 클라이언트가 장착되어 있다고 가정한다면, 해당 기기들은 동시에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어 주목할 만한 점은 Easy Mesh(이하 이지메시) 기술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지메시는 ipTIME의 공유기 등을 그물망처럼 연결시켜 넓은 공간에서의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인터넷 연결 및 중앙 제어는 컨트롤러가 담당하며, 해당 컨트롤러에 에이전트로 부착된 기기가 무선 범위를 넓혀 준다.

    Ring-mini는 Lite Mesh 제품이다. 컨트롤러가 아닌 유무선 에이전트로 활약할 수 있다. 즉 컨트롤러로 ipTIME A8004T 등의 고성능 공유기가 거실에서 활약할 때, 현관이나 방 문 앞에 장착된 Ring-mini가 에이전트로 동작해 무선 범위를 크게 넓히는 등의 활약이 가능하다. 또한 이지메시로 구성된 네트워크는 중간에 컨트롤러에서 에이전트로 전환되는 과정에서도 끊기는 현상이 없다. 즉 돌아다니면서 영상을 봐도 통합 무선 네트워크 범위 안이면 버퍼링이 걸리지 않는다.

    ▲ MU-MIMO를 지원하는 Ring-Mini 사용 시 복수의 기기가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 컨트롤러 공유기와 Ring-mini(에이전트)가 연결돼 집 안의 무선 네트워크 범위를 넓힐 수 있다

    ▲ ipTIME A8004T 공유기에 Ring-mini를 에이전트로 연결할 수 있다

    ■ 쉬운 설치 및 제법 쓸 만한 성능을 갖췄다

    아이피타임 제품군은 아무리 난해해 보이는 제품도 설치만큼은 아주 쉽다. 사실 Ring-mini는 생김새부터 범상치 않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치가 쉽다는 점은 같다. Ring-mini는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앱 없이도 제품에 내장된 간편 설정 UI를 이용해 설치를 마칠 수 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iptime_ring_setup에 연결해 간편설정 UI에서 SSID, 암호, 관리자 계정, 암호 등만 설정해 주면 된다. 또한 iUX 2.0이 적용돼 직관적이다.

    ▲ 스마트폰으로도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설치 후 세부 설정은 ipTIME 검색기나 ip주소를 입력 후 변경 메뉴로 진입해 관리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직관적인 디자인이라 세부 기능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 시스템 요약 정보로 내부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 무선 설정 보안 메뉴

    ▲ 이지메시 기능은 에이전트로 사용할 수 있다

    ▲ 인터넷/WiFi 사용 제한 등의 보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고성능 무선 확장기로 활약할 수 있다

    Ring-mini는 무난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무선 AP였다. 설치 장소를 크게 가리지 않고, PoE 연결을 지원해 선 정리도 깔끔하다. MU-MIMO도 지원해 여러 대의 디바이스를 연결하기에도 적합하다. 어느 장소에도 잘 어울리는 무선 AP를 설치할 계획이라면 가성비가 뛰어난 Ring-mini를 추천한다.

    ■ ipTIME Ring-mini

    CPU – 리얼텍 RTL8197F
    RAM - DDR2 128MB
    플래시 - 8MB
    속도 - 무선 5GHz 최대 867Mbps(2Tx-2Rx-4CH Bonding), 2.4GHz 최대 300Mbps(2Tx-2Rx-2CH Bonding)
    안테나 – 2Tx-2Rx 인터널 안테나
    포트사양 - IEEE 802.3/802.3u/802.3ab(10 Base-T, 100Base-TX, 1000Base-T)
    주요사양 - AC1200(5GHz 2Tx-2Rx 867Mbps+2.4GHz 2Tx-2Rx 300Mbps), 벽·천장 부착형 AP/MU-MIMO 지원, ipTIME 이지메시 에이전트 지원, 기가비트 유선, 간편 설정 AI 제공, PoE·DC 어댑터 전원 공급, 듀얼 내장안테나 x2
    크기 - 144 x 144 x 28mm
    무게 - 168g
    최대소비전력 – 8.48W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1646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