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데이터 센터를 위한 HDD, 씨게이트 EXOS X14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19 20:30:12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클라우드 시장이 증가하면서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실질적인 데이터 저장용량은 줄어들었지만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활용방안으로 오히려 사용자의 데이터 사용량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즉 나의 컴퓨터에 나의 스마트폰에 저장된 데이터는 점차적으로 줄고 있지만 각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저장된 개인정보 및 관련 데이터가 늘어나면서 실질적인 사용 데이터는 늘어난 형국인 셈이다. 그렇기에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이 화두가 되면서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하는 대용량 저장장치 서버 구축이 어느때보다 중요한 이슈이며 이는 몇 년 전부터 현재 진행형으로 진행되고 있다.

    씨게이트가 출시한 EXOS X14는 엔터프라이즈용 HDD로 14TB라는 거대한 용량과 더불어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는 기업용 시장에 걸맞은 내구성과 성능으로 어필되는 제품이다. 엔터프라이즈 HDD는 어떤 면에서 다른가 알아보도록 하자.

    ■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위한 씨게이트 EXOS X14

    씨게이트의 14TB 기반 EXOS X14는 8개의 1.7TB CMR 플래터를 기반으로 16개의 TDMR 헤드로 구성된 3.5인치 저장장치로 7,200rpm으로 회전하며 256MB의 캐시를 지원한다. 이러한 EXOS X14의 공식 전송 속도는 최대 261MB/s이며 평균 대기 시간은 4.16ms로 SATA3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또 연간 550TB의 부하 등급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에 대해 5년의 워런티를 제공한다.

    씨게이트 EXOS X14의 헤드는 TDMR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플래터의 면적 밀도가 늘어남에 따라 트랙이 더욱 더 좁아지고 이러한 결과로 인해 기록된 데이터를 읽는데 있어 트랙간 간섭이 데이터를 읽는데 어려움을 주게 된다. 씨게이트의 TDMR 기술은 2개 이상의 헤드를 사용해 단일 또는 여러 개의 인접 트랙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읽어 컨트롤러에 사용자가 요구하는 정확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데이터 적중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이런 TDMR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씨게이트 EXOS X14는 내부가 헬륨 가스로 충전되어 있다. 플레터에 기록된 데이터는 읽는 헤더 구조는 약간의 지식만 있다면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과정에 있어 헤더는 0.0001mm 높이라는 미세한 거리만을 두고 고속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공기 저항이나 움직임에 따른 와류에 대해 매우 민감하다. 의도하지 않게 플레터를 읽는 것이 아니라 이동 중에 긁게 된다면 데이터의 손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헬륨은 밀도가 낮아 가볍기 때문에 저항이 낮고 밀도가 낮아 내부의 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밀도가 낮아 와류 발생 확률을 현저히 낮추는 기대효과를 누릴 수 있어 고밀도 HDD의 경우 헬륨을 사용하고 있다. 물론 헬륨을 통해 헤더의 움직임이 보다 기민해지기 때문에 헤더를 움직이기 위한 소비전력 또한 낮출 수 있다는 점도 간접적인 장점이 될 것이다.

    씨게이트 EXOS X14는 점점 더 증가하는 데이터에 대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관리가 가능한 성능과 용량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서 요구하는 사항과도 일치한다. 디지털화가 본격적으로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또 운용성을 가지게 되면서 하드웨어도 이에 최적화된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씨게이트 EXOS X14는 이에 대한 결과물이라고 하겠다.

    데이터가 증가 할수록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물리적인 공간도 비례해 증가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에 따라 전력을 증가하며 운용 비용 역시 늘어나게 된다. 씨게이트 EXOS X14가 가지는 성능 이외에도 14TB라는 용량으로 가지는 장점은 위에 언급한 부분을 해결하는데 큰 요소로 다가온다. 또 씨게이트 EXOS X14의 파워초이스(PowerChoice)와 파워밸런스(PowerBalance) 기술은 전력 소비를 더욱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파워초이스는 이미 T10/T13 승인 표준을 기반으로 1초 이상의 유휴 상태로 돌입 시 4단계로 구분된 모드를 통해 드라이브의 소비전력을 최대 54%까지 절감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단계별로 세분화된 전력 관리

    한두개 정도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에게는 다소 먼 이야기지만 다수의 저장장치를 운용하는 데이터센터 입장에서는 서버에 대한 냉각 비용 그리고 소비 전력 등 유지보수에 있어 상당 비용을 지출하게 되며 물리적인 공간을 많이 차지 할수록 성능이 증가 할수록 그 비율을 더욱 상승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씨게이트는 명령이 비활성화된 기간 동안 소비되는 에너지를 줄여 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미국 씨게이트 통계에 따르면 1,000대의 워크스테이션 저장장치를 운용하는데 있어 일년에 73,584kWh의 전기가 필요하며 이는 곧 비용으로 전환되어 10,000달러에 가까운 소요 비용이 발생하지만 파워초이스를 통해 최대 39,735kWh까지 줄여 유지 비용을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다.

    파워밸런스는 IOPS/Watt를 최적화해 임의의 쓰기/읽기 작업에 중점을 둔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전력 대비 성능이 나오도록 컨트롤해 14TB의 용량을 활용한, 최신 기술 적용으로 데이터센터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한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워크스테이션을 운용하는 상황을 고려하기는 쉽지 않다.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고려한 HDD라고 하더라도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는 HDD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크게 느끼기는 쉽지 않다. 기능이나 안정성 등 내구성이 보다 향상되는 물리적인 강화가 두드러지기도 하지만 이 중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4K 읽기 성능이다.

    실질적으로 SSD를 비롯해 HDD도 4K 읽기에 대한 성능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4KB에 대한 성능일 것이다. 이는 NTFS의 기본 클러스터 크기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엄마, 아빠, 아들, 딸이 있다면 우리는 이를 총칭해서 가족이라고 칭한다. 가족이라는 단어로 아빠, 엄마, 딸, 아들이 묶이는 셈이다. 이처럼 NTFS도 하나의 클러스터로 섹터를 묶는데 이 단위가 4KB이다. 이러한 묶을 경우 생기는 장점은 읽고 쓰는데 있어 보다 빠른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엄마, 아빠, 아들, 딸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라고 말하면 되니 HDD도 마찬가지로 쓰기/읽기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가 가능해져 반복작업을 줄이는 것이다.

    씨게이트의 14TB Exos X14는 이러한 부분에 있어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준다. 아래 테스트는 일반2.5인치 SSD와 4KB 읽기 성능을 비교한 그래프이다.

    위의 결과를 통해 씨게이트 14TB Exos X14가 성능에 있어 어느 부분에서 최적화되어 있는가를 알 수 있다. 물론 전체적인 성능은 SSD 비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씨게이트 14TB Exos X14가 가진 대용량의 공간 그리고 4KB에 보다 최적화된 성능은 엔터프라이즈 시장에 있어 보다 최적화된 제품이라는 점에서는 변함이 없다.

    ▲ 10TB 일반 HDD(좌), 씨게이트 14TB Exos X14(우)

    또 다르게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 Disk Mark)의 테스트 결과에서 눈여겨 볼 것은 씨게이트 14TB Exos X14의 쓰기 알고리즘 기술이다. 씨게이트 14TB Exos X14은 향상된 쓰기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으며 타사의 10TB와 비교해 볼 때 향상된 쓰기 성능을 통해 랜덤 쓰기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 용량과 소비 전력을 모두 잡는 씨게이트 EXOS X14

    씨게이트의 14TB Exos X14는 클라우드 기반이거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이터 센터에 있어 한정된 공간에서 최대치의 용량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적인 데이터 관리 및 효율성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다수의 저장장치를 운용해야하는 데이터센터 입장에서는 정해진 공간내에서 얼마만큼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느냐의 문제는 효율성과 연관되어 무척이나 중요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은 용량 대비 소비 전력을 줄이는 효과도 제공하는 만큼 운영 비용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씨게이트의 EXOS X14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 용량이라는 물리적인 요소와 더불어 파워초이스와 파워밸런스 기술로 보다 효율적인 전력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서포트한다.

    랜덤으로 읽기가 이루어지는 서버의 상황을 고려해 특화된 성능과 더불어 4단계로 구분된 전력 관리 기능은 IOPS/Watt의 최적화를 제공하며 이는 데이터 센터에 EXOS X14가 최적화된 제품임을 보여준다. 저장장치 한두개가 아닌 대량의 저장장치가 운용되는 데이터센터 특성상 이러한 IOPS/Watt 관리는 무척이나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씨게이트의 EXOS X14은 단순히 저장하다는 의미를 넘어 어떻게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5년이라는 워런티는 제품의 신뢰성을 더하는 부분일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