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다가오는 5G의 미래를 준비한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17 19:32:29

    모바일 네트워크 시장, 최근 가장 큰 변화는 5G 지원이다. 대대적인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는 5G의 가장 큰 장점은 전송속도라기보다는 빠른 반응성이다. 5G는 이론상 4G에 비해 20배 빨라진 반응성으로 인해 딜레이 없이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그렇기에 자율 주행이나 의료, 게임 등 즉각적인 반응성이 필요한 상황에서 5G는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셈이다.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아직 시작 단계이기에 다소 불편함이 있지만 점차적으로 범용화되는 기간을 거치며 안정화된다면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춰 PC 네트워크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새로운 와이파이(Wi-Fi) 규격인 IEEE 802.11ax(Wi-Fi 6, 이하 11ax)의 지원이다. 최대 10Gbps를 지원하는 속도, 그리고 넓은 커버리지와 빠른 반응성(레이턴시)을 갖춰 모바일 네트워크의 5G만큼이나 큰 체감 변화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 나이트호크 RAX80

    넷기어가 출시한 나이트호크 RAX80은 은 11ax를 기반으로 초고속의 무선 속도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로 독특한 외형과 차세대 규격 지원 및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물론 이러한 11ax을 즐기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IT 기기가 있어야 한다. 참고로 모바일 기기 기준 현재 지원하는 제품은 갤럭시S10+이다.

    그렇지만 추후 출시되는 IT 기기들이 Wi-Fi 5와 마찬가지로 이를 지원할 예정이기 때문에 넓은 네트워크망, 향상된 속도로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나이트호크 RAX80은 시대를 앞서가는 제품이 될 것이다.

        

    ■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독특한 외형의 나이트호크 RAX80

    유무선 공유기는 기본적으로 노출되기 보다는 보이지 않게 설치되는 경우가 많아 디자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사용자도 많다. 그러나 게이밍 기어가 대중화되고 이런 제품으로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는 사용자들은 공유기의 디자인에도 신경을 쓰고 있는 추세이다.

    개인 사용자가 고성능, 고기능의 네트워크를 주로 활용하는 분야가 게임이다. 이렇다 보니 대다수의 제조사들이 내놓는 제품은 직선과 각이 주를 이루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다면 나이트호크 RAX80는 이와는 반대로 곡선을 기반으로 상당히 개성적인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마치 우주선을 보는 듯한 디자인으로 차세대 기기임을 알리면서도 독특함을 보여준다. 물론 이러한 디자인은 기능성과 맞물려 있다. 진한 그레이 색상을 통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달하고 있으며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모습을 보여준다.

    우선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은 커다란 날개이다. 물론 눈치 있는 사용자라면 이 커다란 날개가 바로 안테나라는 것을 눈치 챌 것이다. 접이식으로 구성된 나이트호크 RAX80은 사용시에는 날개를 펼치는 형태로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나이트호크 RAX80의 날개를 견고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넓은 영역에 걸쳐 무선 영역을 커버하게 된다.

    ▲ 나이트호크 RAX80의 안테나

    ▲ 나이트호크 RAX80 안테나 구성

    안테나를 전면에 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안쪽에 설치해 날개로 표현한 점은 무척이나 인상적이다. 또한 날개는 접을 수 있어 정말 우주선 같은 느낌을 강렬하게 전한다. 좌/우측의 각 날개는 2개의 고성능 안테나가 있으며 총 4x4 구성으로 날개 안에 숨겨져 있다.

    ▲ 나이트호크 RAX80 상단에 냉각팬

    본체 상단 중앙에 매시 구조의 통풍구가 있어 동작으로 인한 열이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며 안쪽에는 쿨러가 장착되어 빠르게 내부의 열을 배출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다.

    ▲ 나이트호크 RAX80의 커넥트 구성

    커넥트는 좌측부터 LED On/Off, 리셋, USB 3.0 포트 2개, 네트워크 포트 5개가 존재하며 WAN 포트, 전원 버튼, 전원 커넥트부가 나란히 위치하고 있다. 커넥트 구성에 있어 특별한 점이 있다면 WAN 포트와 1번 랜(LAN) 포트를 동시에 활용해 1Gbps x 2개의 구성으로 2Gbps급의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보다 빠른 인터넷 환경을 구성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기가 인터넷 2라인을 동시에 연결해 2배의 속도로 구성할 수 있으며 내부적으로도 4, 5번 포트를 서로 연결해 2Gbps 급으로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하다.

    이러한 구성은 NAS 등의 2개의 랜 포트를 지원하는 장비에 물러 향상된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외부와 연결되는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하겠다.

    ▲ 나이트호크 RAX80 LED 구성

    다시 외형적인 부분에서 커넥트부 바로 위에 LED가 위치하고 있어 포트 동작 상태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WPS, Wi-Fi 버튼이 근접해 위치하고 있으며 각 버튼부와 표시부, 커넥트부를 한쪽으로 몰아 구성해 나이트호크 RAX80가 더욱 간결하게 느껴지도록 구성되어 있다.

    나이트호크 RAX80는 1.8Ghz의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512MB의 메모리, 25MB의 플래시 메모리로 구동이 이루어지며 2.4GHz 대역에서 최대 1,150Mbps, 5GHz에서는 최대 4,800M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것은 시작으로 나이트호크 RAX120도 출시될 예정으로 보다 강력한 제품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이것은 11ax의 시작이며 보다 향상된 클럭과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 나이트호크 RAX80 밑면

    나이트호크 RAX80의 바닥면은 거치가 가능하도록 홀이 존재하며 외부의 공기를 빨아드릴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에어홀이 존재한다.

          

    ■ 막강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차세대 네트워크 규격, IEEE 802.11ax

    Wi-Fi 6라고 이야기하면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802.11ax라고 하면 “아~”라고 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11ax라는 명칭이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는 의견에 따라 Wi-Fi 6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이미 대중화되어 있는 802.11ac는 Wi-Fi 5로 변경해 불리고 있는 상황이다.

    나이트호크 RAX80를 지원하는 11ax은 2.4Ghz에서 최대 1,150Mbps, 5GHz에서는 최대 4,800Mbps의 전송속도다. 이는 실질적으로 PC 내부에서의 전송속도로 치환해본다면 대략 2.4GHz에서 143MB/s, 5GHz에서 600MB/s의 전송속도를 가짐을 의미한다. 우리가 인터넷 서비스 업체를 통해 기가서비스라는 것도 치환하면 125MB/s를 의미하기 때문에 나이트호크 RAX80는 이를 앞서는 성능을 제공하는 셈이다.

    ▲ 나이트호크 RAX80는 OFDMA로 멀티 전송이 가능

    즉 넉넉한 네트워크 대역폭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하이엔드 사용자에게 NAS, 다수의 게임기 및 IoT 장비를 연결하는데 있어 대역폭에 있어 여유로움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네트워크는 반드시 외부와의 액세스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내부적으로 연결된 기기간에 최상의 컨디션으로 연결되어 데이터가 서로 오고가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하는 것이 나이트호크 RAX80의 장점인 셈이다.

    그리고 이는 11ax기 추구하는 방향이기도 하다. 여러 기기들이 접속한 상황에서도 최상의 속도를 넓은 커버리지에 걸쳐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 11ax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 패킷 데이터 전송으로 빠르게 전송이 가능하다

    이러한 11ax에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11ax에서 지원하는 OFDMA는 접속하는 기기들이 요청하는 데이터에 대해 하나씩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패킷 형태로 뭉쳐서 보내게 된다.

    응답성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미 이러한 일들을 경험해보았다. TV와 모바일을 통해 동일한 생방송을 청취할 경우 TV에서 먼저 음성이 나오고 모바일에서 이후에 영상이 나오는 것을 경험했을 것이며 대표적으로 월드컵 경기와 같은 시청자가 집중되는 상황에서였을 것이다. 11ax는 빠른 응답성으로 이러한 부분을 해결해 줄 솔루션인 셈이다.

    ▲ 미디어 서버 및 4K 기반의 네트워크 구성에 유리한 나이트호크 RAX80

    여러 기기들과 동시에 교신하면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때문에 응답성을 크게 줄일 뿐만 아니라 데이터 지연(병목현상)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갖게 된다. 이러한 빠른 응답성으로 위에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데이터 전송에 있어 다중 기기에 대해 빠른 레이턴시를 제공한다.

    덕분에 다수의 기기를 사용할수록 11ax의 진가가 드러나게 되며 향상된 패킷 성능으로 게임뿐 아니라 동영상, 의학 및 스포츠에 걸쳐 원활한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11ax은 최대 74대의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나이트호크 RAX80는 최대 15대 기기 지원)

    물론 11ax를 지원해야 누릴 수 있는 기능들이지만 예상보다 더욱 빠르게 실생활에 다가올 기술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더 빠른 입출력, 그리고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해지며 나이트호크 RAX80은 이러한 기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 한 걸음 앞의 미래를 준비한다면, 공유기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

    나이트호크 RAX80는 스마트 커넥트라는 이름 하에 2.4GHz와 5GHz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해 접속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단말기의 성능에 따라 최적의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가까운 거리에서는 5GHz로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하고 먼 거리에서 접속 시에는 2.4GHz로 전송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 보다 효율적인 빔포밍 기술 지원

    또한 특정 단말기에 데이터 수신도를 집중적으로 높이는 빔 포밍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예를 들자면 전체 지역을 밝게 비추기는 하지만 특정 영역에 대해 집중적인 밝기를 제공하는 것과 동일하며 나이트호크 RAX80은 이를 통해 단말기에 보다 수신감도를 높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기능들은 최신 기종 답게 모바일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며 설정에 따라 다이렉트 및 원격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 나이트호크 RAX80는 모바일 제어 및 SSID 통합 기능을 제공한다

    나이트호크 RAX80이 강력한 11ax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아직 삼성 갤럭시 10과 LG의 V50를 제외하고는 11ax를 지원하는 모델은 없다. 물론 점차적으로 11ax이 대중화 될 예정이지만 아직 대중화 전의 규격인 것에는 변함이 없다.

    PC쪽에서도 메인보드와 노트북을 중심으로 11ax을 지원하는 모델이 출시 예정이지만 국내 인증 문제로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인증 문제가 해결되면 빠르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나이트호크 RAX80에 대해 제대로 테스트하지 못하고 하위 호환인 11ac 기반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 거리별 수신 속도

    나이트호크 RAX80는 모바일 어플을 통해 자체적인 인터넷 속도 체크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거리별 전송속도는 위와 같다. 테스트와는 별개로 테스트 장소가 건물 4층이었는데 1층에서도 접속이 가능할 정도로 넓은 수신 영역을 가지고 있어 50평 정도의 아파트 및 80평 이상의 카페 및 사무실에서 별도의 익스텐더 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나이트호크 RAX80가 11ax을 지원하고 있으며 Wi-Fi 5 기반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넓은 수신 반경을 제공하고 있어 현재 상황에서 구매하더라도 매력적인 면을 제공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PC 기반 속도 테스트

    ▲ 나이트호크 RAX80 VS LTE 속도 비교

    같은 위치에서 테스트한 위의 테스트 결과를 통해 LTE와 유무선 공유기를 통한 네트워크에 있어 레이턴시(나이트호크 RAX80 : 5.54ms, LTE : 48ms)에서 10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흔하게 LTE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러한 레이턴시에 있어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이 사실이며 일반 무선 환경에서도 LTE는 느린 모습을 보여준다.

    나이트호크 RAX80는 이러한 부분에 있어 미래를 준비하는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기점으로는 넓은 무선 반경이 장점일 것이다.

          

    ■ 미래를 위한 준비 나이트호크 RAX80

    나이트호크 RAX80은 외형에서도 드러나는 것처럼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가 원활할 뿐만 아니라 11ax을 기반으로 한 향상된 성능과 수신 반경은 미래를 준비하고자에게 만족스러운 제품이 될 것이며 또한 구매 이후 다음 규격이 나올 때까지 큰 스트레스없이 사용 가능한 장점을 제공한다.

    물론 11ax 기반의 단말기 및 IT 기기가 대중적으로 보급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머지 않은 시기에 빠르게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지금 되지 않는다고 해서 불편해할 것은 전혀 없다. 나이트호크 RAX80은 하위 호환 규격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하위 호환인 상태에서도 넓은 수신 반경이라는 매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제품은 일반 사용자보다는 최상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제품이며 또 선택일 것이다. 아직 범용화되지 않은 상황이기에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에서도 언급했듯, 최상의 무선 인터넷을 위한 투자, 아파트의 촘촘하게 구성된 벽으로 인해 익스텐더를 사용하는 불편함을 느끼는 사용자, 온라인 게임을 주로 즐기는 하드코어 게이머라면 나이트호크 RAX80만한 제품은 없을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1021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