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②이통3사 서울 대학가 5G 테스트…속도·안정성 LG유플러스 우위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17 18:46:58

    서울 주요 도심의 이통3사 5G 속도테스트에 이어 이번에는 서울 대학가에서 직접 속도 테스트를 진행했다. 대학교는 이통사가 5G 기지국을 많이 설치하는 곳 중 하나로 5G가 잡히지 않은 대학교는 없었기에 테스트 진행에 어려움은 없었다.

    서울 대학가 5G 속도 테스트 결과는 지난 서울 주요 도심 결과와 마찬가지로 LG유플러스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학교를 제외하고는 모두 LG유플러스가 가장 빨랐다. LG유플러스는 최고 속도 695Mbps를 찍었으며 7곳 평균 속도도 453Mbps로 가장 높게 측정됐다. 반면 평균 속도가 가장 떨어진 통신사는 KT로 256Mbps로 표시됐으며, 속도가 가장 안 나온 54.3Mbps 속도도 KT가 차지했다.

    ▲ 왼쪽부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의 5G 유심을 동일한 삼성 갤럭시 10 5G 단말기를 통해 속도를 측정했다. 먼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홍익대학교 정문에서 속도를 테스트했다. LG유플러스가 695Mbps로 가장 빨랐으며, 이어 SK텔레콤이 454Mbps로 뒤를 이었다. KT는 82.9Mbps로 다른 통신사에 비해 떨어지는 속도를 보였다.

    ▲ 왼쪽부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고려대학교로 향했다. 정문에서 테스트를 해보니 홍대와는 반대로 KT가 LG유플러스를 근소하게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KT는 438Mbps, LG유플러스는 424Mbps, SK텔레콤은 123Mbps에 그쳤다.

    ▲ 고려대학교에서는 KT의 5G 속도가 가장 빨랐다

    이번에는 고려대학교 정문을 지나 중앙 잔디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결과는 마찬가지로 KT의 5G 속도가 가장 빨랐다. KT가 469Mbps, 이어 LG유플러스 444Mbps, SK텔레콤이 433Mbps로 뒤를 이었다. 

    ▲ 왼쪽부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경희대학교로 향했다. 정문에서 속도를 체크하니 LG유플러스가 가장 빨랐고 KT는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LG유플러스가 333Mbps, SK텔레콤이 242Mbps, KT가 54.3Mbps으로 가장 느린 5G 속도를 보였다.

    ▲ 왼쪽부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경희대 정문을 지나 ‘네오 르네상스’관 앞에서 다시 속도를 측정했다. 이번에는 KT의 5G 속도가 올라가고 SK텔레콤의 속도가 떨어졌다. 가장 빠른 것은 여전히 LG유플러스다. LG유플러스 5G 속도는 420Mbps, KT는 375Mbps, SK텔레콤은 134Mbps로 뒤를 이었다.

    ▲ 왼쪽부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한양대학교 내부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LG유플러스가 523Mbps로 가장 빨랐으며, SK텔레콤이 301Mbps, KT가 265Mbps로 뒤를 이었다. 

    ▲ 왼쪽부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다시 한양대학교 제 3법학관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순위는 위와 동일하다. LG유플러스가 332 Mbps, SK텔레콤이 286Mbps, KT가 109Mbps로 낮은 속도를 보였다.

    ■ 꾸준한 5G 최적화의 결실 얻은 LG유플러스

    지난 4월 3일 5G 이동통신이 국내에서 세계 최초 상용화됐다. 서울 도심과 대학가에서 테스트를 해보니 5G가 잡히는 데에는 별문제가 없었다. 이통사 역시 현재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에서는 5G망을 촘촘히 깔아 수신의 큰 어려움이 없다고 전한다. 5G 속도의 경우 이론상의 최대 다운로드 속도인 20Gbps에는 턱없이 부족했지만 아직까지는 초기 환경이기 때문에 그 정도의 속도를 구현하지는 못한다. 다만 이통3사의 5G 평균속도는 모두 LTE의 평균속도 보다 빠르게 측정되었다. 

    여기에 이통3사는 연말까지 85개 주요 도시에 5G 커버리지를 구축하며 건물이나 지하철에서도 5G를 제공할 예정으로 앞으로 5G 속도는 더욱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어찌 됐든 LG유플러스는 5G 장비를 통신3사 중 일찍부터 도입하고 꾸준한 최적화를 통해 현재 가장 빠른 5G 속도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됐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